금고소개

설립목적

더불어 사는 상부상조 정신

이웃간의 서로 돕고 사랑하며 협동하는 우리 고유의 자율적 협동조직인
계, 향약, 두레 등 마을생활의 공동체 정신을 계승하고, 협동조합의 원리에 의한
신용사업, 공제사업 등의 생활금융과 문화복지후생사업, 지역사회개발사업 등을 통하여
회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지역공동체의 발전과 국민 경제의 균형발전에
기여하는 금융협동조합입니다.

기원

새마을금고의 역사는 향토개발사업의 하나로서 1963년에 경상남도에 설립된 다섯 개의 조합에서부터 시작됐다. 1963년 5월 25일 산청군 생초면 하둔리, 5월 26일 창녕군 성산면 월곡리, 6월 3일 의령군 의령면 정암리, 6월 9일 의령면 외시리, 6월 12일 남해군 남해면 마산리에서 새마을금고의 전신이 탄생된 것이다.

초기의 마을금고 운동은 뚜렷한 이념과 체계적인 조직을 갖추지 못한 상태였으며 명칭도 금고가 아닌 신용조합이었다. 초기 마을금고 설립 주체였던 재건국민운동본부 경상남도지회 요원들이 당시 신용조합의 교육기구였던 협동조합 봉사회의 제3차 신협 지도자 강습회 때 자극을 받고 각자 자기 마을에 돌아가 조합 운동을 전개했기 때문이다.

이렇게 시작된 운동은 급속히 뻗어 나가 1963년 말에 경상남도 지역에서 모두 115개의 조합이 설립되었다.

마을금고는 재건국민운동중앙회가 해체된 1975년 12월까지 가장 주된 사업으로 지도, 육성되었다

존재이념

새마을금고 조직문화 체계의 최상위에는 존재이념이 있는데, 이는 새마을금고가 존재해야 하는 분명한 이유로써 여기에는 새마을금고가 궁극적으로 달성해야 하는 사회적 사명이 담겨 있다.

인간에게는 누구나 일생을 통하여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가 있으며 살아가는 가치 기준이 있듯이 조직도 마찬가지로 존재해야 하는 뚜렷한 이유가 있게 마련이다. 이것을 조직의 존재이념이라고 하는데, 다른 말로 존재이유, 사회적 사명(Mission), 조직 목적이라고 한다.

새마을금고는 우리 고유의 상부상조의 정신을 계승하고 현대화한 것으로써 협동조합의 원리에 따라 운영하며 회원의 경제적.사회적 지위 향상을 도모하는 금융협동조합이다. 또한 새마을금고는 회원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데 그치지 않고 다양한 지역개발사업을 전개하여 지역공동체 발전에 기여하고 있으며, 회원들의 생활수준 향상에 주력함으로써 국민 경제의 균형 발전에도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써 새마을금고는 서민금융. 지역금융 등 경제적 기능과 회원복지사업, 지역개발사업 등 사회적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두 기능이 새마을금고의 존재이념에 초점이 맞춰짐으로써 기업이나 다른 비영리조직이 하기 어려운 바람직하고 가치있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한 마디로 새마을금고는 회원의 삶의 질의 향상과 지역공동체, 나아가 우리 사회 전체의 모습이 풍요롭고 조화로운 사회가 되도록 하는 데서 찾을 수 있으므로 새마을금고의 존재이념을 ‘참여와 협동으로 풍요로운 생활공동체 창조'로 정하였다.

비전

존재이념을 구현하기 위한 장기 목표를 말한다. 새마을금고의 비전은 21C 에 새마을금고가 어떤 모습으로 발전되어야 할 것인지를 정한 원대한 목표로써 새마을금고 이념과의 조화를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미래 새마을금고의 바람직한 모습을 말한다.

새마을금고의 21C의 비전은 '선진 종합금융협동조합'이다. 새마을금고의 비전은 일차적으로 회원들이 새마을금고를 통해 차원 높은 금융서비스를 제공받고 복지 사업의 혜택을 누림으로써 보다 안정되고 풍요로운 삶을 누릴 수 있는 회원 비전이 담겨져 있으며, 회원에 대한 봉사를 질적으로 향상시키고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가기 위한 새마을금고의 업무 비전으로서 선진의 다양한 업무 기능을 확충해 나가겠다는 의지가 나타나 있다.

또한 이상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금융협동조합으로의 발전된 모습을 천명함으로써 지역사회의 발전과 임직원들의 보람을 위해서도 전력을 다하겠다는 비전이 있다.

경영이념

경영이념은 존재이념이나 비전 등 목표체계를 달성하기 위한 조직의 운영 원리로서 경영의사결정의 기준이 되며, 모든 경영 활동은 이것에 입각하여 수행되어야 한다.

이러한 경영이념은 새마을금고 성립과 존속의 근간이 되는 회원을 어떻게 대우할 것인가 하는 회원 차원의 경영이념, 새마을금고를 건실하게 성장.발전시킬 경영차원의 경영이념, 그리고 임원들이 가치 있는 봉사를 실천함으로써 보람을 발견하고 직원들이 새마을금고를 평생 직장으로 여기고 신명을 다해 일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 가기 위한 구성원 차원의 경영이념으로 구성되어 있다.

새마을금고의 경영이념은 이와 같은 점을 반영하여 '민주경영', '혁신지향', '인간존중'으로 정했다.

새마을금고인의 정신

새마을금고인이 새마을금고라는 공동체 생활을 영위해 감에 있어서 공통적으로 이해하고 지녀야 할 가장 중요한 행동기준이라고 말할 수 있다. 새마을금고인의 정신은 설립 이후 오랜 역사 속에서 새마을금고인들이 함께 느끼고 생활하면서 자연스럽게 형성된 덕목으로써, 존재이념이나 경영이념의 실천적 행동요소라고도 할 수 있다.

다만, 그것이 불변의 것은 아니며 급변하는 시대적 상황에 대응하기 위하여 모든 새마을금고인들이 스스로 가져야 되겠다고 자각하고 실천하는 정신을 의미한다. 특히 새마을금고의 대부분의 업무가 사람을 위해서, 사람에 의해서 이루어지므로 구성원들의 역할이 어느 조직보다도 중요하다.

따라서 새마을금고 문화 창달의 성패는 임.직원들에게 달려 있다고 할 수 있으며, 구성원들이 이러한 실천 정신을 이해하고 생활함으로써 각자의 역할과 본분을 다할 때 새마을금고의 성장.발전은 물론 꿈과 보람이 있는 일터를 만들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차원에서 새마을금고인의 정신은 ‘자조(창의.도전), 호혜(사랑.봉사), 공동체(성실.책임)’로 정했다.

- -